가상 현실 환경을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

VR/XR Interaction Toolkit 2024. 1. 14. 2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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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해야 할 사항 :-

가상 현실 상호 작용 디자인과 관련하여 가장 어려운 작업 중 하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고 구현하는 것입니다. VR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려면 3D 환경에 적응해야 하고, 사용성 원칙(VR에서는 그다지 명확하지 않음)을 존중해야 하며, 물론 심미적이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이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가상 환경 설계 원칙 -

  • 개인 공간: 사람들은 실제 환경과 가상 환경 모두에서 개인 공간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개인 공간을 침해하는 것은 불편하며 사용자의 신뢰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모든 UI 요소를 사용자로부터 약 0.75m~3.5m 정도의 편안한 거리에 유지하여 개인 공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
  • 사용자 이동: 콘텐츠와 사용자 사이에 허용되는 최소 거리를 설계하는 것을 고려하세요. 이는 사용자가 개체나 다른 사용자에게 너무 가까이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클리핑 평면을 사용하여 플레이어 근처에 개체가 보이지 않게 만드는 방법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는 디자이너는 사용자가 탐색할 수 있도록 장면에서 특정 순간 이동 목적지를 지시할 수도 있습니다.
  • 작업 영역: 인체공학적 환경을 조성합니다. "작업 영역"은 사용자가 대부분의 시간이 소요되는 정보를 소비하고 콘텐츠와 상호 작용하는 영역입니다. 머리 움직임을 최소화하고 쉬운 동작을 사용하여 피로를 피하십시오.
  • 시야각: 사용자가 머리를 너무 많이 움직이게 하면 근육 피로를 유발하고 멀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평균 편안한 시야각은 사용자가 현재 보고 있는 곳에서 약 15~20° 떨어져 있습니다. 사용자가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영역 밖에 중요한 콘텐츠를 배치하지 마세요.

 

가상 환경과의 상호작용 -

가상 환경에서 다양한 종류의 작업을 처리하려면 사용자에게 다양한 종류의 상호 작용이 필요합니다. 하드웨어 VR 장치와 컨트롤러가 다르기 때문에 웨어러블마다 상호 작용도 다릅니다. 상호 작용 방법에 따라 두 가지 주요 내장 메뉴 범주가 있습니다. 즉, 한 손을 사용하는 범주와 양손을 사용하는 범주입니다. 

  • 한 손 상호 작용: 한 손 상호 작용이란 Vive 명령 중 하나만을 사용하여 메뉴를 조작한다는 의미입니다. 한 손 상호 작용의 두 가지 방법, 즉 동적 메뉴와 정적 메뉴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정적 메뉴는 선택 항목 수가 적고 동시에 표시될 수 있는 경우 가장 좋은 옵션입니다. 그 좋은 예가 Vive용 Space Pirate Trainer입니다. 
  • 양손 상호 작용: 양손 상호 작용이란 손 컨트롤 중 하나에 내장된 메뉴가 표시되고 다른 손 컨트롤은 입력 장치로 사용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종류의 상호 작용은 더욱 현실적이고 자연스럽습니다. 특히 폴더 또는 태블릿 효과를 달성하는 경우, 즉 상호 작용이 태블릿 또는 유사한 터치 가능 장치와의 일반적인 상호 작용을 재현하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학습 :-

사용자에게 시각적 단서와 피드백 제공: 시각적 단서와 촉각 단서를 결합하여 주의를 유도하고 개체가 실제처럼 느껴지도록 하여 존재감을 강화합니다. 시각적 또는 청각적 설명 없이 햅틱 피드백을 사용하면 컨트롤러가 진동하면서 사용자가 컨트롤러를 내려다보게 됩니다. 진동이 시각 또는 청각 신호와 결합되면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관계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것입니다.

친숙한 UI 구성 요소: VR 애플리케이션은 익숙하지 않은 가상 환경에서 사용자의 소외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친숙한 2D 인터페이스를 준수해야 합니다. 인터페이스와 인터랙션을 만들 때 2D 기반의 모바일과 웹 UI의 요소를 활용하면 익숙한 액션과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져 3D 인터랙션을 더 잘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www.linkedin.com/pulse/designing-interfaces-virtual-reality-environments-suyash-ek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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