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der프로그래밍 입문
Unity3D/Shader 2020. 5. 14. 16:49Shader: 화면에 출력할 픽셀의 위치와 색상을 계산하는 함수
색의 농담, 색조, 명암 효과를 주다라는 뜻
Shade + er혼합한 단어
Shader: 색의 농담, 색조, 명암 등의 효과를 주는 주체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색(Color)란 화면에 등장하는 픽셀의 색상
Shader의 최종결과는 농담, 색조, 명암 효과를 조합한 RGBA 색상값
미술시간에 수채화를 생각하면 쉽다.
밑그림을 그리고 물감의 색을 고르고 물을 혼합시켜 양을 바꿔가면서 다양한 명암 효과를 만들어 냄
그림이 완성되면 캔버스에 있는 결과는 결국 최종색상 뿐이다.
Shader역시 온갖 기법을 이리저리 섞어 픽셀들의 최종 색상값을 구하는 것
구조적 접근으로 보면 이는 Pixel Shader에 해당한다.
Vertex Shader를 알려면 3D 그래픽 파이프라인의 구조를 봐야함
3D 그래픽 파이프라인이 존재 하는 이유는3D 그래픽 파이프라인이 존재 하는 이유는 3차원 공간에 존재 하는 물체를 컴퓨터 모니터라는 2차원 평면에 보여주기 위함이다.
3D 모델 구축
어떤 모델의 자체 좌표에서 모델을 구축하는것을 말함
다른 모델들과 독립적으로 모델을 구성할수 있기 때문에 모델을 구성하기에 쉽다. CPU처리가 일어남
3D모델 구축 부분은 랜더링 파이프라인에 보자면 로컬 스페이스 부분과 비슷
로컬스페이스란 물체간의 각각의 좌표계를 가진 스페이스로 물체를 구성하는 폴리곤 목록을 정의하는 좌표계이다.
가상 공간에 배치
구축한 모델을 월드 좌표계로 옮겨 하나의 장면을 구성하는것으로 CPU에서 처리
랜더링 파이프라인의 월드 스페이스 단계임
월드스페이스: 로컬좌표로 구성된 다수의 오브젝트를 월드 좌표 시스템으로 옮겨 하나의 장면을 구성하는것, 3D공간 전체를 지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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