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UNITY 비주얼스튜디오 C# 연동하기

Unity3D 2013. 8. 1.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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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lucasmeijer.com/posts/one-click-unity-visual-studio-integration/
를 참조해서 유니티와 비주얼스튜디오 C# Expresss 2008버전과 연동에 성공했습니다.
저로서는 마치 친정에 돌아온 기분이긴 한데 엔진에서는 어떤 코딩패턴으로 짜야 하는지는
여전히 감을 잡을 수 없습니다. 차차 공부해나가야 하겠죠.. 확실히 Javascript보다는
훨씬 구조적인 접근이 가능할 수 있을거 같긴 합니다. 참고로 VS2010 정식버전이
출고 된듯 한데 소스컨버전이 필요하다고 뜨는 것으로 보아 정상연동은 안되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내친김에  http://unity3d.com/support/documentation/Manual/VisualStudioIntegration.html
의 번역도 한 번 시도해 보았습니다. 윗글과 같은 내용의 Official문서입니다.
Unity4.0쯤 가서는 Eclipse쪽으로도 연동가능했으면 좋겠다는 개인적 생각입니다.
 

(그리고 Unity3.0에서는 Flex의 XAML같은 방식의 GUI에디터기능이 추가될거 같다고
하는데 너무 아쉽네요.. 지금 당장 필요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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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 Studio C# 연동 =>

Visual Studio C# 연동은 Unity 2.6 의 신요소이다.

이요소로부터 난 무엇을 얻을 수 있나? =>

보다 진보적인 C#코드 작성환경.
자동완성, 코드파일들의 수정 지원, 지능형문법강조기능과 그 이상을 생각하라

Express버전과 Pro버전의 차이는 무엇인가? =>

비주얼스튜디오 C# 2008은 MS의 제품이다. Express와 Profesional버전으로 출시된다.
Express버전은 공짜이고  http://www.microsoft.com/express/vcsharp/  에서 받을 수 있다.(((((실제로는 다른경로에서 받았음, 해당경로는 2010버전 ))))
Professional 버전은 공짜가 아니다. 그리고 http://www.microsoft.com/visualstudio/en-us/products/professional/default.mspx  에서 추가정보를 얻을 수 있다.

Unity의 비주얼스튜디오 연동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

1) Unity로 비주얼스튜디오 프로젝트파일을 생성, 관리하며 비주얼스튜디오 Express버전이나 Profesional버전에서 작업한다.
2) 스크립트나 에러를 더블클릭시 자동으로 비주얼스튜디오가 열리게 하는 것으로 비주얼스튜디오프로페셔널 버전에서만 가능하다

비주얼스튜디오 Express버전을 받았다. 어떻게 사용하나? =>

Unity에서 Assets > Sync VisualStudio Project  메뉴를 선택한다.
Unity프로젝트에서 새로 생성된 ~.sln파일을 찾는다(Assets폴더의 한단계 상위폴더에 있다)
비주얼스튜디오 Express로 그 파일을 연다.
그럼 이제 모든 스크립트파일들을 수정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것들을 사용하기 위해 다시 Unity로 돌아온다.

비주얼스튜디오 Profesional버전을 받았다. 어떻게 사용하나? =>

Unity에서 Edit > Preferences 메뉴로 간다. 그리고 선호하는 외부에디터가 비주얼스튜디오인지 확인한다.
C#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작업할 수 있도록 비주얼스튜디오가 자동으로 그 파일을 열어줄것이다.
당신은 파일을 수정, 저장할 수 있다. 그리고 Unity로 되돌아온다.

이런 작업은 비주얼스튜디오 C# 2008외에 다른 버전에서도 가능한가? =>

우리는 비주얼스튜디오 2008버전과 비주얼스튜디오 2010의 출시전 버전으로 테스트했다. 그 때에는 비주얼스튜디오2010이 출시되기 전이다. 그러므로 비주얼스튜디오 2010이 정식출시된 후에 비주얼스튜디오2010에서
잘 작동이 될지는 확신할 수 없다 (((((오늘 정식버전으로 테스트해본 결과 소스강제업그레이드 발생, 즉 제대로 작업이 불가능)))))

주의해야 할 몇가지 =>

비주얼스튜디오가 이 자체의 C#컴파일러를 가지고 있지만, 그리고 이것으로 C#스크립트의 에러를 확인할 수 있지만, Unity는 여전히 당신의 소스를 컴파일 하기 위한 자체적인 컴파일러를 가지고 있다. 비주얼스튜디오 컴파일러를
사용하는 것은 여전히 꾀 유용하다. 왜냐하면 이 것은 당신이 에러가 났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항상 Unity로 전환해야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비주얼스튜디오의 C#컴파일러는 Unity의 현재의 C#컴파일러보다 좀 더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것은 일부코드에서(특히 새로운 C#기능들) 비주얼스튜디오에서는 에러를 발생시키지 않지만 Unity에서는 에러를 발생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Unity는 자동으로 비주얼스튜디오 솔루션파일(.sln)과 프로젝트파일(.csproj)을 생성 관리한다. 누군가가 Unity에서 파일을 추가, 변경, 이동, 삭제할때마다 Unity는 .sln과 .csproj파일을 재생성한다. 당신은 비주얼스튜디오의 솔루션에
역시 파일을 추가할 수 있다. 그러면 Unity는 그러한 새로운 파일들을 가져올 것이다. 그리고 다음에 project파일들을 다시 생성하는 시기에. 이 때 그러한 새로운 파일들을 포함해서 생성한다.
Unity는 AssetServer update 후에,또는 SVN업데이트 시에  비주얼슈튜디오 프로젝트파일들을 재생성하지 않는다. 당신은 메뉴(Assets > Sync VisualSTudio Project)메뉴를 통해서 Unity에서 수동으로 비주얼스튜디오 프로젝트파일들을 재생성하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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