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GUI Tutorial - 인터페이스 튜토리얼

Unity3D 2012. 6. 19. 1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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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번 튜토리얼의 목적

당신이 유니티가 처음이라면 이것이 당신이 처음으로 읽는 튜토리얼이 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인터페이스의 중요 섹션과 기본적인 게임오브젝트를 어떻게 생성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할 것이다.

필수적인 유니티 인터페이스의 시범을 보이기 위해 우리는 간단한 장면을 하나 만들 것이다.

2. 화면 레이아웃

시작하기 전에 화면 레이아웃이 “2 by 3” 모드로 지정되었는지 확인하라.

이것을 수행하기 위해서 Window > Layouts > 2 by 3 을 선택하라.

당신의 화면이 다음의 5개의 메인 영역으로 구분되었을 것이다.

        Scene View - 게임오브젝트를 위치시키는 곳.

        Game View - 게임을 실행할 경우 보이는 모양.

        Hierarchy View - 현재 장면에 있는 모든 게임오브젝트의 리스트.

        Project View - 사용가능한 모든 에셋들.

        Inspector View - 현재 선택된 게임오브젝트의 속성.

3. 3D 공간에서 게임오브젝트 찾기

- 유니티를 실행하라. 우리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할 것이다.

- File > New Project 를 선택하고 프로젝트의 이름을 GUI Tutorial 로 지정하라.

- Inport the following packages 에서 Character Controller.unityPackage 를 체크하고 Create 버튼을 클릭하라. 그러면 유니티는 사용가능한 에셋(오디오, 텍스처, 3D 모델 등)들을 불러올 것이다.

불러오기가 완료되면 당신은 당신의 게임세상을 선물받게 될 것이다. 현재는 오로지 주 카메라(Main Camera)만이 있을 것이고 (이것은 기본설정이다.), 이것을 계층(Hierarchy) 뷰에서 볼 수 있을 것이다.

- 만약 장면 뷰에서 카메라를 볼 수 없다면, Hierarchy에서 Main Camera를 선택한 후 마우스 커서를 장면 뷰안으로 이동하고 F키를 눌러라. 주 카메라는 장면 뷰의 중앙에 위치하게 될 것이다. 이 기술은 다른 오브젝트를 찾을 때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 어떤 오브젝트라도 클릭함으로써 선택할 수 있다. 선택된 오브젝트는 Hierarchy 에서 하이라이트 표시될 것이다. 그러므로 언제나 오브젝트를 정확히 선택했는지 확인하라.

4. 게임오브젝트 만들기

우리의 세상에 몇가지 게임오브젝트를 추가해보자.

- GameObject > Create Other > Plane 을 선택하라. 이것은 우리의 캐릭터가 걸어다닐 수 있는 2D 평면을 만들어낼 것이다.

- GameObject > Create Other > Cube 를 선택하여 게임세상에 큐브를 추가하라.

- GameObject > Create Other > Point Light 를 선택하여 점광원을 추가하라.

5. 장면 항해하기

- 회전 : Alt + 마우스 왼쪽 버튼 드래그.

- 이동 : Alt + 마우스 가운데 버튼 드래그.

- 확대 : Alt + 마우스 오른쪽 버튼 드래그.

6. 게임오브젝트 움직이기

당신은 다음 내용을 따라함으로써 게임오브젝트를 3D 공간상에 위치시킬 수 있다.

1. 게임오브젝트를 선택하고 W 키를 눌러 Move(이동) 툴을 선택하면 3개의 화살표로 구성된 좌표축이 나타난다. 적색은 X축, 녹색은 Y축, 청색은 Z축을 의미한다. 오브젝트를 움직이기 위해서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원하는 좌표축의 화살표를 잡고 이동하라. 당신이 움직이는 대로 Inspector 창에 position 값도 같이 변경될 것이다. 당신은 또한 이 값을 직접적으로 변경함으로써 오브젝트를 이동할 수도 있다.

2. 게임오브젝트를 선택하고 E 키를 눌러 Rotate(회전) 툴을 선택하면 원으로 표시된 3개의 좌표축이 나타난다. 각각의 축의 색이 의미하는 내용은 Move 툴과 같다. 오브젝트를 회전하기 위해서는 역시 원하는 좌표축을 잡고 드래그하면 된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Inspector 창에서 값이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그 값을 직접적으로 변경하여 회전을 줄 수도 있다.

- 간단한 연습을 해보자. 점광원을 평면과 큐브 위로 이동시켜보아라.

7. 게임 화면

Game View 는 실행하였을 때 게임이 어떻게 보이는지를 보여준다. 만약 Game View에서 게임세상을 보지 못한다면, 그것은 카메라가 엉뚱한 곳을 바라보고 있기 때문이다.

- 카메라를 선택하면 피라미드 형태의 노란색 와이어프레임(선)을 볼 수 있는데 이를 뷰포트(Viewport)라고 부른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 뷰포트를 벗어나면 Game View에 나타나지 않게 된다. 우선, 장면 뷰에서 게임 뷰에서 보기를 원하는 형태로 화면을 이동한 후 카메라를 선택하고 GameObject > Align With View을 선택하라. Game View 화면이 현재의 장면 뷰와 일치되도록 카메라가 이동할 것이다.

당신은 카메라를 수동으로 이동하고 회전함으로써 Game View화면을 제어할 수도 있다.

8. 게임오브젝트의 크기 변경

게임오브젝트를 선택하고 R 키를 눌러 Scale(확대/축소) 툴을 선택하면 끝이 큐브모양으로 표시된 3개의 좌표축이 나타난다. 각각의 축의 색이 의미하는 내용은 Move 툴과 같다. 오브젝트의 크기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역시 원하는 좌표축을 잡고 드래그하면 된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Inspector 창에서 값이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그 값을 직접적으로 변경하여 크기를 변경할 수도 있다.

우리는 이제 몇가지 오브젝트의 크기를 변경할 것이다.

- 평면(Plane)을 선택하고 Inspector 창에서 X 와 Z 의 scale 값을 10으로 변경하라.

- 큐브(Cube)를 선택하고 R 키를 누른 후 Y 축을 잡고 위쪽 방향으로 드래그하라. 큐브는 이제 기둥(pillar) 처럼 보일 것이다.

- 큐브의 이름을 Pillar로 변경하라. 이것을 하기 위해서 Hierarchy View 에서 큐브를 선택하고 F2를 누른 후 이름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눌러라. 이름은 대문자로 시작하는게 최선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9. 에셋 사용하기

컴퓨터 게임은 3D 모델, 텍스처, 사운드 파일, 게임 코드 등 으로부터 만들어진다. 이것들은 게임의 에셋이라고 불리운다. 유니티는 많은 기본 에셋들을 가지고 있다. (프로버전은 더욱 더 많다.)

우리는 이제 내장된 에셋으로부터 우리의 게임 세상에 캐릭터를 추가할 것이다. 프로젝트 뷰에서 Standard Assets폴더를 확장시키고 Prefabs를 확장하라. 프리팹(Prefabs)은 논리적으로 그룹지어진 게임오브젝트들의 집합이다. 당신은 Prefabs 폴더안에서 First Person Controller (FPS Controller)을 볼 수 있어야 한다.

- FPS Controller를 장면 뷰로 드래그하라. 게임 뷰가 어떻게 변경되는지 주시하라. 이 변화는 FPS Controller 프리팹이 메인카메라보다 앞서는 자신만의 카메라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FPS Controller 가 평면위에 있지 않다면, 평면위로 확실히 이동시켜라.

- 더이상 필요없는 메인 카메라를 삭제하라. (Delete 키)

- Play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게임을 시작하라. 화면은 그대로 유지가 되므로, 장면 뷰와 게임 뷰에서 게임을 볼 수 있다. 캐릭터를 주변으로 이동하기 위해서 화살표키 또는 (W, A, S, D) 키를 이용하라. 마우스로 주변을 둘러보고, 스페이스바로 점프할 수 있다.

- Play 버튼을 다시 한번 클릭함으로써 언제든지 게임을 정지할 수 있다.

10. 컴포넌트 추가하기

게임오브젝트는 여러개의 컴포넌트를 가질 수 있다. 어떤 게임오브젝트던지 클릭함으로써 Inspector 창에서 오브젝트가 가지고 있는 컴포넌트를 확인할 수 있다.

- Pillar 를 클릭하고 Inspector 창에서 그것의 컴포넌트를 살펴보라.

또 다른 큐브를 장면에 추가하고 특별한 컴포넌트를 추가해보자.

- GameObject > Create Other > Cube 를 선택하여 큐브를 추가하고 이름을 PhysicsCube로 수정하라.

이제 우리는 Rigidbody 컴포넌트를 큐브에 추가할 것이다. Rigidbody 컴포넌트는 게임오브젝트가 중력을 가지도록 허용한다. 예를 들면, collider 컴포넌트를 가지고 있는 면에 부딪힐 때까지 아래로 떨어지게 된다.

- PhysicsCube를 선택하고 Component > Physics > Rigidbody 를 선택하라. 이것은 Rigidbody 컴포넌트를 현재 선택한 게임오브젝트에 추가할 것이다. Inspector 창에서 Rigidbody 컴포넌트가 추가되었는지 보아라.

- PhysicsCube를 Pillar 위쪽에 살짝 비켜나가게 가져다 놓아라.

- 게임을 Play 하면 PhysicsCube는 Pillar와 부딪친 후 바닥에 떨어질 것이다.

11. 복사하기

게임오브젝트를 복사하는 것은 유니티의 가장 강력한 기능중에 하나이다. 오브젝트를 복사할 때 오브젝트의 형태과 행동들 모두가 복사될 것이다. 이것은 복잡한 장면을 만드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우리는 이제 더 많은 PhysicsCube들을 추가할 것이다.

- PhysicsCube를 선택하고 Ctrl+D를 눌러라. 추가적인 PhysicsCube가 Hierarchy 뷰에는 나타나지만 같은 위치에 생성이 되어 장면 뷰에서는 볼 수 없음을 주시하라.

- Move 툴을 이용하여 그것을 위쪽 방향으로 이동하라.

- 위의 과정을 반복하여 총 3개의 PhysicsCube가 장면 뷰에 나타나도록 하라.

- 게임을 실행하면 3개의 PhysicsCube가 서로 상호작용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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