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dtoolkit 한글 폰트 사용

Unity3D 2012. 10. 22. 12:49
반응형

[ 2dToolkit의 한글 폰트 사용 ]


http://www.angelcode.com/products/bmfont/



Bitmap Font Generator

This program will allow you to generate bitmap fonts from TrueType fonts. The application generates both image files and character descriptions that can be read by a game for easy rendering of fonts.

The program is freeware, but a donation is greatly appreciated.

   

If you don't have an image viewer capable of reading TGA, PNG, or DDS files, I recommend PUPP, another free product from AngelCode.

Downloads

download installer for v1.13 (358KB)



위에 비트맵 폰트 생성기를 다운 받습니다. (윈도우용입니다. 맥용도 있는데 Ez구이 플러그인으로 되어 있는게 쓸만하던데 써보지는 않았네요)


다운 받고 실행해보면 이런모습인데요 



이제부터 윤고딕 320폰트를 넣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윤고딕 320포트가 일단 있어야 합니다.


옵션에 폰트 셋팅을 선택하면 윤고딕 320과 실제 폰트의 위치를 설정해줍니다.




이떄 싸이즈를 너무 작게 마추시면 폰트가 찌그러지는 형상이 나타났었습니다.

다음은 옵션>익스포트 셋팅인데요 



눈여겨봐야 할것이 Texture Width , Height그리고 Bit depth입니다.

가로세로의 넓이를 보통 1024로 잡고 작업 하시면 될듯 하나 폰트의 갯수가 너무 많아지게 되면 더 크게 하지 마시고 나눠서 만드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Bit depth의 8비트로 처음에 체크 되어 있는데요 이것을 32비트로 마추지 않고 작업을 하게 되면 나중에 엄청 찌그러진 폰트를 보실수 있을겁니다.


다음으로 Pack char in multiple channels를 체크 하고 작업 하게 되면 나중에 유니티 안에 들어갔때 강제로 16비트 또는 트루컬러로 변환을 해버리니 체크를 하지 마세요.


어떤경우 한바닥이 넘을경우도 있으니 약간 넘는다면 폰트의 사이즈를 작게 수정하여 한바닥으로 만들어 줍니다.


이전에 비엠폰트에 사용할 항목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옆에 Hangul이라고 되어 있으니 필요하신것만 쓰시면 될듯 합니다.



이렇게 설정이 끝난후 옵션>비주얼라이즈를 선택하여 만들어진 폰트의 이미지를 확인합니다.


실제로 익스포트는 옵션> 세이브 에즈 비트맵 폰트를 선택 하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2개의 파일로 뽑아져 나옵니다.






이 두개의 파일을 유니티 Assets에 다음과 같이 임포트 시켜 줍니다.



프로젝트에서 우클릭또는 프로젝트 패널의 상단의 메뉴를 이용해서 Font를 하나 생성해 줍니다.





이렇게 생성된 폰트는 Font의 이름으로 생성이 되는데요, 생성된 폰트를 선택하여 인스펙터를 살펴 보면 

Bm Font 

Texture

이 두 속성을 어사인 해줍니다. 아까 임포트한 두개의 파일을 말이죠 



Material이나 Data부분은 신경 안쓰셔도 커밋하게 되면 자동으로 생성이 됩니다.

다음으로 tk2d의 텍스트 매시를 생성하여 한글 입력을 해줍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