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필] 유니티 2D 게임 제작

Private 2013. 10. 13.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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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2D 게임 제작
 
 


 
 
목차
 
이책은 어떤 독자를 위한것인가?
이책에서 다루는것과 다루지 않는것
이책을 읽는데 알아야 할것들
무엇을 배울수 있나?
이책에서제공하는 리소스에 대한 이야기
필자가 해주는 게임개발 이야기  


 

Chapter 1. 유니티로 개발된 게임들 알아보기

유니티로 개발된 게임들에 대해 살펴 봅니다. 

 

Chapter 2. 유니티 살펴 보기

유니티 4.3 의 새로운기능
유니티 인터페이스
유니티 라이프 사이클
모노 프레임워크
어셋스토어와 플러그인 

이책에서 필요한 NGUI플러그인 알아보기

 

Chapter 3. 유니티 게임 개발의 기초 학습하기

기본 단위 

좌표 체계

각도
오브젝트 구조
벡터, 단위벡터
카메라
프리팹
메터리얼
쉐이더

 

Chapter 4. 스크립트 학습 하기

이동하기  

거리 구하기 

각도 구하기 

Input 시스템 

오브젝트 찾기 

충돌 판정 

클릭된 좌표 알아내기

오브젝트간의 메시지 전달

OnGUI 버튼만들기

 

Chapter 6. 메카님의 기능 알아보기

메카님과 FSM 설명 

메카님을 이용한 3D애니메이션 살펴보기

 

Chapter 7. 메카님을 이용한 2D RPG액션 게임 만들어보기 

미리 플레이 해보기 

리소스 제작 과정 알아보기(챕터 10. 아트파트 제작과정 참고)


 

[케릭터 제작]

새 프로젝트 열기 

타겟 플렛폼 정하기 

카메라 설정하고 사이즈 알아보기 

게임뷰 셋팅하기

화면해상도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방법알아보기

제공 리소스(플레이어 & 몹더미) 패키지 임포트하기

플레이어 꺼내고 배치하기 

몹더미 꺼내고 배치하기 

몹더미 꺼놓기

버튼으로 애니메이션 플레이 해보기

메카님을 이용한 2D애니메이션 살펴보기 

2D메카님 어떻게 상태에 따라 변하는지 알아보기 

애니메이션 컨트롤러 설계하고 만들기 

기본상태만들기


 

[케릭터 이동]

뛰기상태만들기

파라미터 설정하기

조건에 따라 상태 변화 트렌지션 연결하기

기본->뛰기

뛰기->기본

애니메이션 상태 변화에 따른 스크립트 작성하기

내가 클릭한 좌표로 플레이어 이동하게 만들기 (클릭한 좌표 알아내기 참고)

이동해보기(테스트)


 

[플레이어 공격 (근거리) ]

몹더미키기

근거리 공격상태만들기

파라미터 설정하기

조건에 따라 상태 변화 트렌지션 연결하기

기본->근거리공격

뛰기->근거리공격

근거리공격->뛰기

근거리공격->기본

원거리공격->근거리공격

애니메이션 상태 변화에 따른 스크립트 작성하기

몹이 위치한곳 클릭해서 몹쪽으로 플레이어 이동하게 만들기 (클릭한 좌표 알아내기 참고)

몹과 충돌시 근거리 공격하게 만들기 (충돌체크 참고)

근거리 공격하기 (테스트)


 

[플레이어 공격 (원거리) ]

OnGUI로 스킬버튼 만들기

원거리 공격상태만들기

파라미터 설정하기

조건에 따라 상태 변화 트렌지션 연결하기

기본->원거리공격

뛰기->원거리공격

원거리공격->뛰기

원거리공격->기본

근거리공격->원거리공격

애니메이션 상태 변화에 따른 스크립트 작성하기

몹이 위치한곳 클릭해서 몹쪽으로 플레이어 이동하게 만들기 (클릭한 좌표 알아내기 참고)

스킬버튼 클릭시 몹쪽으로 총알 발사하기

원거리 공격하기 (테스트)

 

[몹 이동]

뛰기상태만들기

파라미터 설정하기

조건에 따라 상태 변화 트렌지션 연결하기

기본->뛰기

뛰기->기본

애니메이션 상태 변화에 따른 스크립트 작성하기

플레이어가 있는 위치로 방향 바꿔 이동하게 하기

플레이어를 이동시켜 몹이 제대로 따라오는지 확인해보기(테스트)

 

[몹 공격(근거리)]

근거리 공격상태만들기

파라미터 설정하기

조건에 따라 상태 변화 트렌지션 연결하기

기본->근거리공격

뛰기->근거리공격

근거리공격->뛰기

근거리공격->기본

원거리공격->근거리공격

애니메이션 상태 변화에 따른 스크립트 작성하기

플레이어쪽으로 이동후 충돌시 근거리 공격하게 만들기 (충돌체크 참고)

근거리 공격 제대로 하나 확인해보기 (테스트)

 

[몹 공격(원거리)]

원거리 공격상태만들기

파라미터 설정하기

조건에 따라 상태 변화 트렌지션 연결하기

기본->원거리공격

뛰기->원거리공격

원거리공격->뛰기

원거리공격->기본

근거리공격->원거리공격

애니메이션 상태 변화에 따른 스크립트 작성하기

플레이어가 사정거리 안에 올경우 원거리 공격하게 만들기

확인(테스트)

 

[ 플레이어 피격 (근거리) ]

근거리 피격 상태만들기

파라미터 설정하기

Anystate 설명

조건에 따라 상태 변화 트렌지션 연결하기

Anystate -> 근거리 피격

Anystate -> 플레이어 죽음

애니메이션 상태 변화에 따른 스크립트 작성하기

플레이어가 근거리 공격을 당했을경우 근거리 피격상태로 변경되도록 만들기

확인(테스트)

 

[ 플레이어 피격 (원거리) ]

원거리피격 상태만들기

파라미터 설정하기

Anystate 설명

조건에 따라 상태 변화 트렌지션 연결하기

Anystate -> 원거리 피격

Anystate -> 플레이어 죽음

애니메이션 상태 변화에 따른 스크립트 작성하기

플레이어가 원거리 공격을 당했을경우 원거리 피격상태로 변경되도록 만들기

확인 (테스트)

 

[플레이어 죽음]

죽음 상태만들기

파라미터 설정하기

Anystate 설명

조건에 따라 상태 변화 트렌지션 연결하기

Anystate -> 원거리 피격

Anystate -> 플레이어 죽음

애니메이션 상태 변화에 따른 스크립트 작성하기

플레이어가 원거리 공격또는 근거리 공격을  당했을경우 라이프가 0 이하일경우 죽음상태로 변경되도록 만들기

확인(테스트)

 

[ 몹 피격 (근거리) ]

근거리 피격 상태만들기

파라미터 설정하기

Anystate 설명

조건에 따라 상태 변화 트렌지션 연결하기

Anystate -> 근거리 피격

Anystate -> 플레이어 죽음

애니메이션 상태 변화에 따른 스크립트 작성하기

몹이 근거리 공격을 당했을경우 근거리 피격상태로 변경되도록 만들기

확인(테스트)

 

[ 몹 피격 (원거리) ]

원거리피격 상태만들기

파라미터 설정하기

Anystate 설명

조건에 따라 상태 변화 트렌지션 연결하기

Anystate -> 원거리 피격

Anystate -> 플레이어 죽음

애니메이션 상태 변화에 따른 스크립트 작성하기

몹이 원거리 공격을 당했을경우 원거리 피격상태로 변경되도록 만들기

확인(테스트)

 

[ 몹 죽음 ]

죽음 상태만들기

파라미터 설정하기

Anystate 설명

조건에 따라 상태 변화 트렌지션 연결하기

Anystate -> 원거리 피격

Anystate -> 플레이어 죽음

애니메이션 상태 변화에 따른 스크립트 작성하기

몹이 플레이어로부터 원거리 공격또는 근거리 공격을  당했을경우 라이프가 0 이하일경우 죽음상태로 변경되게 만들기

확인 (테스트)

 

 

아이템 (소모성 아이템, 획득형 아이템)

아이템 드랍

플레이어가 아이템을 획득했을경우

배경

배경 원근경 나눠 움직임 주기 

오브젝트

오브젝트 설치및 폭파

이펙트

케릭터및 오브젝트

씬전환

사운드

효과음 넣기

배경음악 넣기

상황에 따라 배경은악 변환하기

점수

UI

인게임 UI

씬별 UI

합치기


Chapter 8. 폰에 넣어 보기  

아이폰 

안드로이드

 

Chapter 9. 출시해보기 

아이폰 

안드로이드


Chapter 10. 아트파트 제작과정

[ 원화 ]
컨셉아트과정

컨셉아트가 필요한 이유

스토리 이해
스토리에 맞는 컨셉아트 제작(캐릭터, 배경)
캐릭터 원화작업
그림 스타일 정하기 (드로잉과정, 게임에 맞는 스타일 맞추기)

스켈렉톤 애니메이션(스무스무브)에 맞는 리소스 제작       
애니메이션을 위한 이미지 제작하기

 

[ 애니메이션 ]
파츠 콜라이더 만들기
개별 파츠를 이용한 싱글 콜라이더 만들기
오토슬라이스와 수동슬라이스
피벗잡기와 네이밍 교체
아트라스를 이용한 멀티 콜라이더 만들기
오토슬라이스와 수동슬라이스
피벗잡기와 네이밍 교체

셋팅하기
위치잡기
패어런츠 시키기
뎁스 조절하기
애니메이션 하기
셋팅 하기
키 잡는 법 : 포즈 투 포즈 방식
아이들

공격
메카님으로 확인 하기    (블랜딩 조절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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